본문 바로가기

-일하면서-/인터넷

인터넷이 끊깁니다... (IPTime)

 

<그림1>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설치하게 되면

위의 그림과 같은 환경에서 사용하게 된다.

 

<그림2>

하지만, 누군가가 관리부서 또는 총무부서에

이야기도 없이 공유기를 추가로 설치하는 경우

인터넷이 되었다가 안되었다가 하는 증상을

반복하게 된다.

 

장애처리를 위해 출동해보면

보통은 현장이나 외국인 기숙사에서

와이파이를 하기 위해 무단으로

시설 해 놓은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림 2>의 경우에서 처럼 별도의

세팅 없이 공유기를 추가로 시설하게 되면

메인 공유기뿐만 아니라

추가 시설한 공유기에서도 내부 IP(사설 IP)를

뿌려대기 때문에 인터넷이 정상 and 비정상을

반복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물론 내부 dhcp 서버를 발견 시 중지하는

체크박스 항목이 있긴 하다만,

실제 현장에선 별 의미는 없었다.)

 

추가 시설되는 공유기의 설정 화면에

내부 네트워크 설정 항목에서

내부 IP 주소를 바꾸고 적용 -> 저장해준다.

IPTIME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 설정

기본적으로 IPTime 공유기의 경우에는

192.168.0.1 이 기본 GW 값이기 때문에

0을 다른 숫자로 바꿔주면 된다.

 

적용-> 저장을 마친 후 IP주소를 새로 받는다.

0->100으로 바꾸었다고 하면,

192.168.100.1 이 내부 IP 주소가 되었을 것이고 

 

http://192.168.100.1을 입력하여

다시 공유기 설정 화면으로 들어간다.

 

아래의 메뉴에서

DHCP 서버 동작 부분을

실행에서 중지로 변경 후 

역시 적용-> 저장을 누르면 된다.

DHCP 서버 설정

그리고 공유기의 WAN 포트는 봉인하고

LAN포트만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면

메인 공유기에서 받아오는 IP로

추가 공유기를 사용할 수가 있다.

(추가 공유기의 AP모드 또는 허브 모드 사용)

 

하지만, 추가 공유기를 초기화시키게 되면

DHCP가 실행으로 바뀌기 때문에

공유기 사설IP 충돌로

인터넷이 다시 문제가 생기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